컴퓨터나 인간이나 쓰면 쓸수록 속도가 느려지고 잡음이 껴서 답이 없어지며, 시야가 좁아진다. 마음을 수시로 리셋하여 초기화해야 한다. 과거는 이미 사라져 존재하지 않고, 미래는 아직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` 지금 이 순간만 존재한다는 것을 명심하고 마음이 과거나 미래를 향하도록 오직 지금 이 순간의 ` 호흡 ` 에만 몰입한다.
내 마음 찾는 명상: 초 간단 마음 리셋법.
` 시간을 잊어버린다 ` ` 지금 몇 시 인가? `를 마음속으로 묻고 " 모른다 " 라 고 답하고 진실로 모르는 일이라고 실감 나게 상상한다. ` 장소를 잊어버린다 ` `지금 어디인가? `응 마음속으로 묻고 " 모른다 " 라 고 답하고 진실로 모르는 일이라고 실감 나게 상상한다. ` 자신 `을 잊어버린다. " 내 이름은 무엇인가? "를 마음속으로 묻고 " 모른다! `라 고 답하고 진실로 모르는 일이라고 실감 나게 상상한다.
잡념이 일어나고 사라짐을 신경 쓰지 않고 오직 ` 모르는 마음 `을 유지하는 것에 신경을 쓴다. 잡념에 관심을 주지 않는 것으로 충분하다. 의식의 초점은 분명하되 잡념을 느끼지 못하게 되어 마음이 고요해지고 선명해지면, 비록 잠깐일지라도 마음이 ` 리셋 ` 된 것이다. "모른다! ` 명상의 핵심은 에고는 차가운 쇠공이요. 침 나는 뜨거운 불입니다. 그래서 에고는 참나 를 만날 때만 뜨겁게 타오릅니다. 참나 와 잠깐만 떨어지게 되면 에고는 곧장 식어버리게 됩니다.
에고 를 탓하지 마십시오. 성인들의 에고도 우리의 에고 처 럼 차가운 소공입니다. 다만 그들을 쇠 공을 식게 내버려 두지 않습니다. 그 들은 늘 깨여서 참나 와 함께 하기에 그들의 에고는 늘 뜨겁게 타오르고 있습니다. 모든 선의 근원은 참나이나 선도 악도 에고 를 통해서만 표현됩니다. 식어버린 에고는 모든 악의 도구가 될 뿐이며 타오르는 에고는 모든 선의 도구가 됩니다. 핵심은 에고 가 지금 이 순간 식어 있느냐, 타오르고 있느냐 에 있을 뿐입니다. 에고 가 최를 짓게 하지 마십시오!
에고 가 차갑게 식어 가도록 방치하지 마십시오. 늘 참 나를 돌아보십시오. 늘 참나 와 함께 하십시오. 늘 불처럼 타오르십시오. 뜨겁게 달궈진 쇠공이 그대로 타오르는 불이듯 뜨거워진 에고 는 참나 와 둘이 아니게 됩니다. " 모른다! "는 에고 를 곧장 타오르게 합니다. 지금 이 순간 에고 가 하면 일을 멈추고 곧장 참나 와 하나가 되게 합니다. " 모른다 "야 말로 중심 자리인 참나 로 향하게 하는 궁극의 기도이자 궁극의 화두이자, 궁극의 만 트라 입니다. `오직 모를 뿐입니다. `
불길이 조금이라도 약해지면 에고 의 이기심이 다시 드러나게 됩니다. 지금 자신을 돌아 봤을 때 두렵고 불안하고 답답하다면 불이 식어서 그런 것입니다. 에고 와 다투지 말고 곧장 참나 의 불길로 에고 를 달구세요. 이것이 에고 를 다루는 비결입니다. 차가운 쇠 공 상태에서는 답이 나오지 않습니다.
5분 명상: 잠시만 시간을 내십시오. 5분이면 충분합니다. 자신이 지금 숨을 들이쉬고 있는지, 내 쉬고 있는지 주의를 기울여 보십시요. 잡념이 일어나면 알죠 " 몰라 "라 고 선언하십시오. 오직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숨결만 바라보세요. 우리 마음은 곧장 리셋 될 것입니다. 스스로에게 ' 내 이름 무엇인가? 라 고 묻고, " 몰라 " 하고 선언하며, 자신의 이름을 완전히 잊고 자신의 ` 존재감 `에만 집중해 보십시오. 고요하되 또렷한 이 존재감 이야말로 우리의 본래 모습입니다. 모든 것을 잊고 이 자리에서 푹 쉬며 자신을 충전하십시오. 홍익학당 편에서..
지금 힘들고 초도하고 불안하십니까? 조금도 걱정하지 마십시오. 우리에게 흔들리는 마음이 이듯이, 늘 고요하여 흔들리지 않는 마음도 있습니다. 잠시 자신의 ` 이름 `만 잊고 푹 쉬어 보십시오. 푹 쉬는, 바로 그 자리가 바로 " 참 나 "의 자리입니다.
댓글